Use Google Translate to view this blog in your language
Google Translate
부동산중개소가 알려주지 않는 기금e든든 HUG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 불편한 진실과 HUG전세대출 주의해야 할 점 자세히 알기 주인의 입장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부동산중개소가 알려주지 않는 기금e든든 HUG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 불편한 진실과 HUG전세대출 주의해야 할 점 자세히 알기 주인의 입장

by 억대씨 2024. 9. 8.
반응형

먼저, 이 글은 HUG전세대출을 세입자가 아닌 집주인 입장에서 극히 억대씨 개인적인 글임을 밝힌다.

 

전세 사기가 극심해 지면서 정부에서 전세대출 상품을 내 놓았고 전세대출을 받고 들어오겠다는 세입자가 많이 늘었다.

주인들 입장은 어떨까?

결론적으로 내 경험은 모든 전세 계약은 전세대출을 낸 세입자가 아닌 보통의 세입자와만 전세계약을 진행했다.

의도적인것은 아닌데 사정과 여건이 맞지 않아 자연스럽게 일반 세입자와만 계약이 진행됐었다.

보통의 주인세대는 전세가 잘 안 나가는 경우에는 대출을 통해 빠르게 임대차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세입자가 반가운 존재일 수 있지만, 전세 시장이 안정적일 때는 대출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소요될 수 있어 그렇게 반가운 존재가 아닐 수도 있다.

전세가 안나가고 있는데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주인에게 전세대출을 받아 들어오는 세입자를 추천하면  급한 마음에 승낙을 하게 될것이다.

 

오늘은  '부동산중개소가 알려주지 않는 기금e든든 HUG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 불편한 진실과 HUG전세대출 주의해야 할점 자세히 알기'에 대해 말해 보겠다.

1. 부동산중개소가 알려주지 않는 전세대출이 불편한 진실 :

어느날 부동산 중개업소에서 한 세입자를 소개하면서 세입자가 전세대출을 받고 들어올려고 하니 동의해줄 수 있냐는 거였다.

그 당시 장기간 해외에 있었고 빈 집을 빨리 전세로 돌리고 싶었다.

소장님 말씀으로는 세입자가 지금 가계약금을 넣고 HUG 심사 후 지급이 되지 않으면 계약을 취소하고 가계약금을 돌려받기를 원한다고 했다.

몇 해가 지난 이야기지만 계약을 원했던 계약자를 생각하니 헛웃음이 나온다.

HUG 전세대출 자격심사는 꽤 걸린다.  대출신청 부터 전체 승인기간까지 4주에서 6주까지도 걸린다.

 

그동안 주인은 자신의 집을 전세시장에서 거두고 마냥 기다려야 한다.

 

답답한 마음에 주인이 그렇게라도 하겠다면 기다리면 되지만 불행히도 전세대출 기관에서 신청 불가능 판정이 되면 세입자는 전세계약을 취소하고 가계약금까지 회수하겠다는 원대한 꿈을 가지고 접근해온 것이다.

피해는 주인만 고스란히 주고 자신은 조금도 손해를 보지 않겠다는 심보다.

물론 그 당시 거절했다.

다음은 작년에 전세을 내놓았을 때의 경험이다.

 

젊은부부가 전세에 들어오고 싶어 했는데 HUG 전세대출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했다.

전세대출을 낸 세입자와 계약을 한적이 없고 집이 빨리 나가고 싶은 마음에 그러라고 했다.

문제는 장기적으로 해외에 나갈 일이 있어 국내에 거주하지 않아 위임장을 써 부모님이 대신 계약하기로 했었다.

뒷늦게 부동산 소장님 말과는 달리  HUG 전세대출의 번거로운 과정을 알았고 위임받은 부모님이 감당하기에는 어려웠다.

또한 위임만으로도 미안했는데 번거로운 과정까지 설명하는것이 난감했다.

전세자금 대출이 승인되면 전세계약자에게는 통보가 되고 실제 전세자금 대출금은 대출 신청자인 주인에게 지급된다.

그러면 주인은 대출기관에서 HUG 전세대출금을 지급한 대출금을 수령했음을 증명하는 서류(확인서, 통장 사본 등)를 해당 기관에 제출해야 했다.

 

위임받은 부모님이 서류를 들고 직접 해당 대출기관인 은행의 본점에 방문하는 방법도 있다.

소장님 왈 "요즘 전세입자는 다 전세대출을 받아 들어오고 대출 신청하고 4주정도면 전세금을 나오니 주인은 걱정할게 없다."

부동산중개업 소장님은 계약성사가 목적이라 이런 번거로운 과정은 주인이 당연히 안아야 할 과정이라는 것 처럼 대수럽지 않게 알려주셨다.

다행히 일반 세입자가 들어와 위임받은 부모님이 수월하게 계약을 완료해주셨고 나는 그 계약자와 계약하지 않았다.

만약 그 계약자와 진행했다면 과연 그랬을까?

내 경험의 공통점을 종합해 보면...

전세 사기가 대대적으로 보도되는 시점이라 전세 시장이 좋지 않았고 세입자 후보자들은 전세대출금을 모두 HUG전세대출을 받겠다고 한 것이다.

 

우선 그 당시 전세로 내놓았던 집이 기존 대출이 없어 다행이지만 있다면 HUG 신청전에 주인집 대출을 전액 상환 후 근저당권을 말소해야 한다.

그 당시 해외에 있었기 때문에 국내 사정도 잘 모르고 전세가 안나가 발을 동동 거리고 있던 상황에 처음 HUG 전세대출을 듣게 돼 당황했고 판단이 제대로 안돼 소장님 말만 믿었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세부사항이 좀 다르다.

 

<세부 사항>

  • 전세계약 체결 시점: HUG 신청 시점에 전세계약이 체결되어 있어야 한다.
  • 이사 후 전세계약을 체결할 경우, HUG 신청이 불가능할 수 있다.
  • HUG 대출금 지급 전에 근저당권이 완전히 말소되어야 한다.
  • 근저당권 말소가 지연될 경우, HUG 대출금 지급도 지연될 수 있다.
  • 대출 승인 완료까지의 기간은 4~6주 또는 그 이상이 될 수 있다.

 

2. HUG전세대출 주의해야 할점 (집주인도 기금e든든 HUG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를 알자):

1) 왜 HUG 전세대출이었을까?

기금e든든 HUG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 정확한 명칭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제공하는 전세자금 대출로 정부 지원 프로그램이라  대출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아 금리 부담이 적다.

HUG전세대출은 신혼부부 및 기타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가구에 대해 전세 자금을 지원하여 주거 안정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외에도 다양한 전세대출 상품을 운영되고 있어 신혼부부 외에도 소득 기준에 맞는 다양한 가구들이 전세대출을 받고 있다.


대출 신청 후 심사에 소요되는 기간은 대체로 2주에서 4주 정도 소요

심사가 완료되고 대출 승인이 나면, 대출금 지급까지는 보통 1주에서 2주가 더 소요

대출 신청부터 대출금 지급까지의 전체 소요 기간은 일반적으로 4주에서 6주 정도 소요

만약 복잡한 사항이나 추가 서류 요청, 대출 심사 지연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이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2) 세입자가 제출하는 서류:

세입자가 HUG 전세자금 대출을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대출신청서, 계약서, 근저당권 말소 증명서 등)를 준비해야한다.

자세한 신청 조건은 기금e든든 HUG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

 

기금e든든 HUG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홈페이지:

 

기금e든든 HUG 전세대출 바로가기

 

3) 주인 세대가 궁금한 점은 전문가 상담에게 문의하기:

보다 정확한 정보 확인 및 신청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기금e든든 HUG 고객센터에 문의하거나, 주택금융공사 상담센터를 통해 전문가에게 전세대출 과정과 의문점을 상담 받는 것이 좋다.

기금e든든 HUG 고객센터: 1599-8888

4) 기타:

추가로 정부에서 지원하는 햇살론 대출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추가대출에 대해 꼭 확인하도록 한다.

 

3. 끝 말:

오늘은  '부동산중개소가 알려주지 않는 기금e든든 HUG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 불편한 진실과 HUG전세대출 주의해야 할점 자세히 알기'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말해 보았다.

사람들은 약자의 피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전세사기에 대한 안타까움과 분노는 많은 이들로부터 공감을 얻는다.

반면, 전세사기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던 시기에 상가 분양 사기 사건도 큰 문제였지만, 그때의 여론은 상가 분양 피해자들이 여윳돈으로 투자하다 피해를 본 경우라 동정심이 적었다.

분명 상가 분양 피해자들도 그 자금을 모으기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한 선량한 피해자인데 다른 반응에 씁쓸하게 느껴진다.

현재 전세 대출 상황에서도, 정부가 제공하는 저렴한 이자율로 대출을 받으려는 사람들이 승인이 거부되면 계약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집주인들은 집이 있다는 이유로 여유가 있는 사람으로 간주해, 이러한 어려움과 부담을 감내하라는 시선이 존재한다.

이런 분위기에 집주인들은 스스로 보호하는것이 최선인것 같다.

2024.08.31 - [부동산 정보] - 경매와 공매 차이점과 그 중 가장 큰 차이점 확실히 들여다 보기

 

경매와 공매 차이점과 그 중 가장 큰 차이점 확실히 들여다 보기

억대 부동산 정보.억대씨가 대략 25년 여년 전 공매를 알게되었다.경매는 기업으로 치면 민간 기업에서 파는 물건 같고 공매는 공기업이나 나라에서 파는 물건이라 더 싸면서 공신력이 생겼다.

tueja.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