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나 비트코인을을 투자할 때, 이동평균선과 볼린저 밴드는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두 가지 도구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함께 사용하면 투자 결정을 더 쉽게 할 수 있어요.
오늘은 이동평균선을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 목차
1. 이동평균선이란? :
이동평균선은 주식이나 자산의 평균 가격을 연결한 선이에요.
연결한 이동평균선으로 주가의 방향성을 가늠합니다.
코인과 주식의 가격이 매일 오르락내리락하지만, 그 변동을 평균으로 계산하여 선으로 그려놓으면, 큰 흐름을 더 쉽게 볼 수 있어요.
재미있는 기사읽기-주린이라고요? 이동평균선 개념부터 이해해야
2. 이동평균선의 종류:
이동평균선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기간에 따라 달라져요. 5일선(최근 5일간의 평균 주가), 20일선(최근 20일간의 평균 주가), 60일선 (최근 60일간의 평균 주가), 120일선 (최근 120일간의 평균 주가), 200일선 (최근 200일간의 평균 주가
이 선들은 각각 색깔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3. 이동평균선의 활용 방법:
이동평균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어요:
비트코인 상승 신호 나타낸 '볼린저 밴드'…최고가 기록 다시 쓸까
1) 추세 확인하기:
이동평균선이 상승 중이면 주가도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어요.
반대로 이동평균선이 하락 중이면 주가도 하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측할 수 있죠.
2) 지지선과 저항선으로 사용하기:
주식이 이동평균선에 도달하면 그 위치에서 지지(오른쪽으로 다시 오르려는 힘)나 저항(내려가려는 힘)을 받는 경우가 있어요. 이를 통해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요즘 비트코인은 지지선과 저항선 사이에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네요. 😭
3)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
① 골든 크로스: 한마디로 강세(상승)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짧은 기간의 이동평균선이 긴 기간의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할 때 발생. 이건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입니다.
② 데드 크로스: 한마디로 약세(하락)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짧은 기간의 이동평균선이 긴 기간의 이동평균선을 하향 돌파할 때 발생. 이는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입니다.
3. 이동평균선과 볼린저 밴드의 관계:
이동평균선은 볼린저 밴드에서 중간선 역할을 해요.
볼린저 밴드는 이동평균선 위와 아래에 상단 밴드와 하단 밴드를 그려놓습니다. 그것을 보고 이 상단과 하단 밴드는 가격이 얼마나 변동성이 큰지 알려주고, 그 범위를 벗어날 때 매매 신호를 줍니다.
예를 들어, 주식 가격이 이동평균선 위의 상단 밴드를 넘으면 가격이 너무 높다는 신호이고, 하단 밴드를 깨면 가격이 너무 낮다는 신호로 볼 수 있어요.
이동평균선과 볼린저 밴드를 함께 사용하면, 주식의 큰 흐름과 가격 변화를 잘 파악할 수 있어요.
4. 정리:
이동평균선이 얼마나 중요한지 과거의 사례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유명한 투자자인 윌리엄 고든은 이동평균선을 잘 활용해서 다우지수가 이동평균선 위에 있을 때 주식을 사면 7배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200일 이동평균선을 따라 매매한 투자자들은 1987년 10월 19일의 대폭락을 피할 수 있었다고 해요.
따라서 이동평균선를 이용해 추세를 확인해 지지와 저항을 찾으며,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를 통해 투자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이동평균선은 주식의 전체 흐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이고, 볼린저 밴드는 그 흐름을 바탕으로 가격의 변동성을 보여주며 매매 시점을 알려줍니다.
오늘은 이동평균선을 제대로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두 도구를 함께 사용하면 시장 추세와 변동성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투자 결정을 더 똑똑하게 할 수 있습니다.